#빈야사요가 #인&양요가
박가현

RYTK-300 인/재활요가 전문가,
수 백시간의 요가 클래스를 운영하며
수 많은 사람들의 요가에 입문시킨 

썬데이나마스떼와의 소중한 인연,
박가현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엔 하나의 정답이 있지 않다고 생각해요."

정신없는 일상에서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을 정확히 인식하고 챙겨주는건 쉽지 않습니다. 사실 '쉼'이 필요한건데 무리하기도 하고, '활력'이 필요한 순간에 축 늘어져 있기도 하고요.

내게 필요한것이 무엇인지 몰라 방황하던 시기에 요가를 만났어요. 정말 우연히 시작한 것이 이렇게나 오래 저와 함께 하며 삶의 균형을 찾아 줄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어요.

우연히 저와 함께한 모든 분들의 삶에서도 요가가 요긴한 도구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나마스떼!

선생님과 함께한 수련일지
2021-07-30 02:10
한 편이 길지 않아 오전 바쁜 시간 (출근 전)에 듣기 좋아요!
2021-04-13 05:46
수업이 시작되면 오늘 할 동작에 대해서 설명으로 시작하는 부분이 참 좋았습니다. 하리쌤과의 온라인 수업은 사실 개인적으로 이전에 몇번 경험이 있었던지라 이해하기 쉽기도 했어요. 요가를 계속해왔지만 '내가 과연 제대로 하고 있는걸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근데 하리쌤의 말처럼, 또 누군가의 말처럼 요가에는 정답이 없다고들 하잖아요. (사실 요가만이 아니라 정답이 있는 것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더라고요.) 그럼에도 보여지고 있는, 보이는 외형적인 것들이 답이라고만 여겼어요. 그래서 아사나에 욕심을 부리고 그럼에도 만족할 수 없었고요. 입문 수업에서는 내 손가락 끝의 힘을 느껴보고, 내 몸을 지탱해주는 두 발바닥의 감각을 일깨우는 수업으로 저에게 남을 것 같아요. 수업도 수업이지만 하리쌤의 말 한마디, 한 마디가 마음에 남는 수업이었어요. 무리하지 않고, 나를 살피고 또 항상 마지막의 나 스스로에게 감사의 인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3-25 03:41
요가원을 여러 군데 다녀봤지만 정말 베이직한 몸풀기 방법이나 수련법을 배워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썬나에서 들어본 난이도 있는 수업들도 늘 좋았지만, 이 수업은 혼자서 수련을 할 때 두고두고 유용할 것 같아서 정말 좋았습니다 👍🏻
항상 궁금했던 하리쌤 수업 요번에 주말에 썬나에서 열려서 듣게되었어요! 요가를 할 때나 일상 생활을 할 때 습관적으로 긴장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힘을 빼고 중력에 순응하는 인요가의 수련이 도움이 되긴 했지만 인요가만 했을때는 끝나면 몸이 너무 릴렉스되어 에너지가 다소 침체되는 느낌을 받았는데, 양적인 수련과 같이 하니 적당한 활력과 자극이 함께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양 수련을 번갈아 할때, 불필요한 긴장을 없애고 나니 전에는 잘 되지 않던 동작이 부드럽게 잘 되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화면으로 동작도 섬세히 봐 주시고, 수련 도입부에 읽어주시는 글들도 하나하나 정말 좋아서 들으면서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무엇보다 하리쌤의 좋은 에너지가 모니터 너머로도 전해졌습니다. 한달동안 진심으로 감사했어요. 또 뵙고싶어요. 하리옴🙏🏻
섬세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 줌요가는 처음이었는데도, 설명을 천천히 따라가면서 집중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기존에 인요가 수업을 듣다가, 양요가와 함께하는 인&양 요가가 궁금하여 첫 수업을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수업 시작에 ‘봄’으로 시작되는 수업에 맞게 책을 잔잔히 읽어주셔서, 내용을 곱씹으며 수업ㅇㅔ 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주아주 병아리 단계인지라 저에게는 난이도가 있었던 수업이었는데요! 그럼에도 선생님의 목소리를 따라 계속 도전해볼 수 있었어요:) 양으로 몸을 데우고, 인으로 내려놓으며 토요일 오후를 아주 풍성하게 만들었던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인&양 요가는 처음입니다. 수업 처음에 책 읽어 주시는 부분이 인상 깊었어요! 다만 제가 오늘 컨디션이 좋지않아서 양 요가를 할때 조금 힘들게 느껴져서 잘 따라하진 못했네요 ㅜㅜ 하지만 후반에 인요가는 제 컨디션에 맞았는지 몸이 편해지고 가벼워 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의 몸 상태에 따라 인&양 요가가 필요하다는걸 알게되었어요. 좋은 수업 감사합니다 :)
회사 일정 때문에 조마조마하게 참여했던 수업이었는데요. 참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두 다리를 지탱하며 온 몸의 근육을 쓸 때도, 힘을 빼는 두 순간 모두 그곳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달리고 힘을 내는 거에만 익숙한 사람인데, 어제 수업에서 선생님이 그런 말씀을 하시저라구요. 놓는 것을 두려워하지말라며. 저는 항상 스스로를 무리하는 사람인데 그 말이 마음에 박히더라고요. 힘을 내기 위해서는 놓을 수도 있어야 한다는 선생님의 말씀이 참 좋아서 요가가 한층 더 좋아졌어요. 감사해요
처음에 양 요가를 할때는 조금 설명이 빠르고 이해가 어려워서 주변을 두리번 거리며 따라갔는데, 점차 적응이 되고 인 요가로 마무리를 하니 온 몸이 완전히 이완되는 편안함을 느꼈어요. 무엇보다 음악이 정말 좋았어요! 흐름에 적절한 음악이 나와서 분위기나 개인적인 집중에 정말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플레이리스트를 묻고 싶었지만.. 혹 실례가 될까 해서 물어보지는 못했네요. 히히. 좋은 수업 감사합니다.
양요가 먼저, 인요가로 이어 진행하는 흐름이 자연스러워 좋았습니다.